최근 닥터안 모발이식병원, 본원으로 상담을 오시는 분들 중에 모발이식 재수술로 병원을 찾는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모발이식은 자신의 후두부 모발을 탈모 부위나, 헤어라인교정을 하는 경우에는 헤어라인에 이식을 하는 수술입니다. 이식할 수 있는 모발은 평생 1만개 정도인데 첫 번째 수술의 결과가 좋지 못할 경우에는 2차 수술을 할 때 그만큼의 이식할 수 있는 양이 줄어들기 때문에 수술에 대한 계획을 잘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발이식 재수술을 해야 하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 가장 많은 사례는 앞으로 일어날 탈모를 예상하지 않고 모발이식술을 한 경우입니다. 탈모는 평생 진행이 되는 질환입니다. 그래서 지금 당장의 탈모를 치료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앞으로 진행될 탈모에 대비하여 치료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지금 비워 보이는 부분만 모발을 이식해서, 이식한 부분의 머리는만 그대로이고 다른 부분은 탈모가 진행된 경우라 할 것입니다. 미리 탈모의 진행을 예상하고 심으면 간단히 해결되는데 후두부에서 채취하는 모발의 수량이 적거나 빠진 부위만 빼곡하게 심어주세요하는 환자의 요구만 반영하여 이식을 진행하면 그런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수술을 진행할 때는 환자의 나이와 탈모 진행정도 등 전체적으로 진단하고 이식해야 합니다.
무조건 헤어라인을 낮춰주세요라고 원하는 환자들도 많습니다. 모발이식을 할 때에는 얼굴의 비율을 고려해 이마의 높이를 정하고 디자인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식할 수 있는 양을 고려해서 이마의 높이를 정하게 됩니다. 헤어라인을 1cm정도 내리는데 1000모 이상이 필요합니다. 앞에만 커버하기 위해 이식을 하다가 그 뒤쪽으로 탈모가 온다면 오히려 어색한 결과가 나타나고 이식할 수 있는 모발이 없어 치료가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모낭분리를 잘 해야 합니다. 모낭은 모발이식에서 제일 중요한 부분입니다. 사실 정확히 표현하면 모발이식이란 모발이 아닌 머리카락 끝에 있는 모낭을 이식하는 것입니다. 모낭이 있어야 계속 모발이 성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모낭을 분리하는 것은 중요한 작업입니다. 모낭분리시술 중 모낭이 다치게 되면 이식된 머리에서 살아남는 생착률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애써 심은 머리가 빠지는 가장 큰 이유는 모낭이 건강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숙련된 모낭분리사가 중요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무조건 빠르게 모낭을 분리하는 것보다 정확하게 분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빠르게만 분리를 하려다가 모낭을 다치게 하는 일은 없어야겠습니다.
모발이식은 의사, 간호사, 모낭분리사가 팀을 이뤄 4시간 이상 진행하는 팀 수술입니다. 닥터안 안지섭 원장은 2004년 강남에서 개원하여 모발이식 수술만 전문적으로 진료해오고 있습니다. 의사의 실력이 첫 번째이겠지만 직원 교육에도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안지섭 박사
대한모발이식학회 회장
닥터안 모발이식병원 대표원장